‘3단어 주소’ 왓쓰리워즈, TV 광고 앞세워 국내 마케팅 본격화

전 세계에서 사용 가능한 3단어 주소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국 왓쓰리워즈, 국내 첫 TV 광고 선보이며 본격적인 마케팅 전개
여론 조사 기관 원폴(One Poll) 설문 조사 결과, 응답자 절반 이상이 공원·해변·산지 등 주소 나타내기 어려운 위치를 찾아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 필요성에 공감
카카오맵에서도 3단어 주소(w3w)를 사용해 세밀한 위치 확인, 공유 및 길 찾기 가능
내비게이션, 물류, 전자 상거래, 여행, 응급 구조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혁신적 주소 시스템

2021-11-18 15:00 출처: 왓쓰리워즈

‘3단어 주소’ 왓쓰리워즈(what3words), TV 광고 앞세워 국내 마케팅 본격화

서울--(뉴스와이어)--3단어 주소로 정확한 위치 서비스를 지원하는 영국 기업 왓쓰리워즈(what3words)가 국내에서 첫 TV 광고를 선보이며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나선다.

왓쓰리워즈는 11월 15일부터 일부 종합 편성 채널 및 케이블 방송 채널에 TV 광고를 공개했다. 서울·강원도를 배경으로 촬영한 TV 광고는 공원, 낚시터, 캠핑장처럼 기존 주소로 공유하기 어려운 위치를 왓쓰리워즈로 쉽게 찾아가고 공유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그려냈다.

2019년 4월 카카오와 파트너십을 시작으로 국내 시장에 진출한 왓쓰리워즈는 전 세계를 3m×3m 크기 정사각형으로 구분해 각각의 정사각형에 세 단어로 이뤄진 고유한 3단어 주소를 부여했다. 현재 한국어를 포함 50개 언어를 지원하며 해외여행 시 한국어로 세 단어 주소를 확인한 뒤 현지 언어로 공유할 수 있다.

더 세밀한 위치 정보를 세 단어만으로 지정할 수 있어 백화점, 아파트 등 대형 건물의 특정 출입구나 배송 지점, 정확한 승하차 위치 등을 쉽게 설정할 수 있다. 또 기존 주소 시스템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해변, 등산로, 공원 등 야외에서의 세부 위치를 확인·공유하는 데 활용된다. 예를 들어 ‘///거울.대중.시집’은 광고에 등장하는 낚시 위치를 가리킨다.

왓쓰리워즈는 자사 무료 앱과 온라인 지도 외에도 국내 파트너인 카카오맵 앱과 온라인 지도를 통해 왓쓰리워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맵에서 왓쓰리워즈 기능인 ‘w3w’ 옵션을 선택하면 해당 위치의 3단어 주소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맵에 따르면 사용자들은 해상 영역이나 넓은 공원의 특정 위치를 지정하고, 대형 공사 현장의 차량 임시 출입구를 나타내는 등 일반 장소 및 주소 검색과 보완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왓쓰리워즈가 여론 조사 기관 원폴(One Poll)에 의뢰해 올 10월 국내 거주 18세 이상의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도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응답자 가운데 56%가 “공원, 해변, 산 등 기존 주소로 확인하기 어려운 위치를 찾고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또 응답자의 25%는 “자신의 집을 찾아오는 지인이나 택배 기사가 위치를 찾지 못해 헤매는 경우가 있다”고 답했으며, 이 가운데 34%는 “전화 통화를 통해 정확한 위치를 설명한 적이 있다”고 언급했다.

왓쓰리워즈 공동 창업자이자 최고 경영자(CEO) 크리스 셸드릭(Chris Sheldrick)은 “왓쓰리워즈의 혁신적인 3단어 주소 시스템은 전 세계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효용성을 입증받고 있다.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개선하려는 자동차 제조사부터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물류 회사, 등산로나 캠핑 장소를 찾는 일반 사용자에 이르기까지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3단어 주소로 전 세계 수많은 기업, 기관, 사용자가 혜택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에서도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여러 산업 분야에서 왓쓰리워즈의 활용도를 넓혀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카카오 이창민 맵전략지원파트장은 “왓쓰리워즈와 협업을 이어갈 수 있어서 기쁘다”며 “국내 카카오맵 사용자들 가운데 많은 이가 왓쓰리워즈의 혁신적 기능을 통해 쉽고 정확하게 장소를 찾아가는 것으로 확인됐다. 생활 속 다양한 상황에서 3단어 주소만으로 쉽고 편리하게 위치를 찾고, 공유하는 것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재 왓쓰리워즈 기술은 내비게이션, 물류, 전자 상거래, 여행, 응급 구조 등 다양한 사업 분야의 전 세계 수천개 기업, 기관이 채택한 상태다.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사 메르세데스-벤츠는 자사 내비게이션 시스템에 왓쓰리워즈 시스템을 적용했으며, 유엔과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소방서는 3단어 주소를 사용해 도움이 필요한 위치를 빠르게 파악, 구조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왓쓰리워즈(what3words) 개요

왓쓰리워즈는 공동 창업자 크리스 셸드릭(Chris Sheldrick)이 2013년 영국에서 설립한 글로벌 혁신 테크 기업으로, 가장 간단한 방식으로 위치를 확인하는 3단어 주소 시스템을 제공한다. 전 세계 어디에서든 사용할 수 있는 왓쓰리워즈의 3단어 주소 시스템은 따로 업데이트가 필요하지 않고, 오프라인에서도 작동한다. 기본적 위치 확인 및 공유, 길 찾기 이외에도 차량 호출 서비스 및 전자 상거래 등 앱이나 플랫폼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으며, 음성 인식 시스템에도 최적화해 있다. 또 입력 오류를 즉시 식별·수정할 수 있는 오류 방지 기능을 지원한다. 무료 앱(iOS 및 안드로이드)과 온라인 지도로 전 세계 어디에서든 사용할 수 있으며 총 50개 언어를 지원한다. 국내에서는 카카오맵에서도 3단어 주소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