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대만 콘텐츠 아일랜드 포스터(사진제공: TAICCA, TCBLA)
타이베이, 대만--(뉴스와이어)--캐릭터 경제가 영상창작산업 발전을 견인한다는 점에 주목한 타이완콘텐츠진흥원(TAICCA)이 대만 오리지널 캐릭터 IP의 국제시장 판로 확대를 위해 ‘제23회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Korea Character Licensing Fair, KCLF)’에 참가해 대만관을 오픈한다.
올해에는 ‘미스캣(Ms.Cat)’과 ‘Taiwanimal’을 비롯한 6개 대만 인기 오리지널 캐릭터를 한국에 선보일 예정이며, 주최 측과 함께 진행하는 무대 홍보 행사를 통해 한국에 대만 오리지널 캐릭터 IP를 소개해 한국 내 대만 문화 콘텐츠 인지도를 높일 계획이다.
올해 행사에 참가하는 대만 캐릭터 IP는 아동 서적 출판·일러스트·굿즈·SNS·문화과학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 발전 잠재력 역시 우수하다. 동서양 신에서 영감을 받은 ‘갓팟(godpod.)’은 메타버스 기술로 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힐링 캐릭터를 선보인다. 특유의 다양한 캐릭터와 세계관이 매력인 ‘Kuroro’는 일본 출판사와 아동 출판물 관련 협업을 진행한다. 이 외에도 벌레처럼 6개의 다리를 가진 귀여운 고양이로 등장하는 ‘버그캣 카푸(BUGCAT CAPOO)’는 SNS에서 팔로워 200만명을 보유한 인기 웹툰으로, 메신저 ‘라인’ 창작 이모티콘 판매 1위를 달성하기도 했다. ‘만토우가족’은 20년간 유지한 팬덤에 힘입어 한국 및 베트남에도 대행업체를 두고 있다. 한편 힐링 고양이 일러스트로 시작한 ‘미스캣(Ms.Cat)’은 대만에서 이미 100여개 브랜드와 협업한 바 있다. 귀여운 다섯 동물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완A마지(Taiwanimal)’는 일본 및 태국에서도 라이선싱 협력을 체결했다.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2024’는 오는 7월 18일부터 21일까지 개최된다. TAICCA는 대만캐릭터브랜드라이선싱협회(TCBLA)와 공동으로 대만관을 열고 한국문화콘텐츠라이선싱협회(KOCLA) 조태봉 협회장과 김재신 이사를 비롯한 캐릭터 플랜의 양지혜 CEO 등 한국 시장에 정통한 전문평가단을 초대할 예정이다. 이번 페어에는 한국 시장 동향을 분석해 선별한 6개 대만 캐릭터가 행사에 참여하며, 온라인 카탈로그 앱에 대만 캐릭터 브랜드 40개가 전시된다. 대만관은 행사 주최측과 함께 오는 19일 대회 무대에서 ‘대만 캐릭터 스포트라이트’를 진행하고 향후 발전을 위해 참관기업과 전문가들에게 6개 참가 캐릭터 IP를 소개한다.
올해 대만관은 ‘대만 콘텐츠 아일랜드의 진주 같은 매력 속으로! 대만 캐릭터 총 출동’을 주제로 열린다.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주관으로 서울 코엑스 전시장에서 개최되는 이 행사는 전 세계 캐릭터 라이선싱 산업에 특화된 주요 전시회로, 1:1 비즈니스 매칭과 무대 홍보 행사가 마련될 예정이다. 올해는 처음으로 무료 입장이 가능해져 많은 참관객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며, 참가 기업 수도 대폭 증가하면서 행사 규모가 코로나 이전 수준을 되찾을 것으로 보인다.
TAICCA의 차이쟈쥔(蔡嘉駿) 이사장은 “대만과 한국은 출판, IP 라이선싱, 문화과학기술 및 영상 콘텐츠 분야에서 오랫동안 꾸준히 협력해왔다. 한국이 보유한 성숙하고 체계적인 문화콘텐츠산업과 글로벌 시장 간의 연계점은 대만 오리지널 IP가 글로벌 인지도를 확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며 “최근 북 페어의 대만관, IP 이종 분야 각색 홍보회, 서울 대만영상주간 등에서는 대만 작품이 한국에 대거 소개되기도 했다. 귀엽고 힐링이 되는 대만 오리지널 캐릭터가 캐릭터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한국에서 ‘대만 열풍’을 이어 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godpod.(갓팟)
· Muzixiii Studio CO., LTD.
‘godpod.(갓팟)’은 Muzixiii Studio의 최신 창의적인 프로젝트로 ‘모두에게 신념의 최신 이야기를 써주자’라는 핵심 이념을 갖고 있다. 오래된 역사든 새로 발굴되는 문화든 혹은 원래부터 믿고 있던 의식이든 간에 신구(新舊) 신앙이 융합되면서 본인이 몰랐던 잠재적인 생각까지 다 발견할 수 있다. ‘godpod.(갓팟)’은 브랜드 발전과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힐링의 대표적인 IP로 떠올랐다.
버그캣 카푸(Bugcat Capoo)
· CARTERISLAND CO., LTD.
‘버그캣 카푸(Bugcat Capoo)’는 대만의 크리에이터 ‘야라(YARA)’가 만든 IP 브랜드다. 단순하고 아기자기한 스타일로 귀엽고 환상적인 생물체 카푸(Capoo)와 다른 동물 친구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버그캣 카푸는 소리 없는 만화를 통해 언어의 장벽을 허물고 다양한 나라의 독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미스 캣(Ms.Cat)
· uniicreative Co., Ltd.
대만의 그림책 작가인 미스캣(Ms. Cat)은 고양이를 그리며 우스꽝스러운 필치로 고양이한테 장난을 치는 것을 좋아한다. 전 세계의 인간을 애묘인으로 만드는 것은 작가가 고양이를 그리는 가장 큰 목표다. 저서로는 그림책 ‘고양이 사용 설명서’, ‘사계절 게으르게 행복하게, 또 고양이’, ‘고양이의 하루’와 ‘고양이의 환상적인 여정’ 등이 있다. 중국어 간체판, 한국어판과 태국어판으로도 출간됐다.
완A마지(TAIWANIMAL)
· AOYI BRAND DESIGN CO., LTD.
‘완A마지(灣 A 麻 吉)’는 귀여운 다섯 마리의 동물 캐릭터에서 시작해 시리즈로 ‘마지’( 麻 吉 , 대만 중국어 발음, ‘절친’을 의미) 캐릭터를 창작했다. 마지의 친구들에는 ‘고고 베어(Gogo Bear)’, ‘리루 디어(Lilu Deer)’, ‘토마토 도그(Tomato Dog)’, ‘레이닝 프로그(Raining Frog)’ 및 ‘타이거 캣츠(Tiger Cat)’가 있다. 귀여운 동물들을 통해 교육, 문화와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달하고자 한다.
만토우가족(MANTOU)
· PYI PYI FAMILY GIFTS CO.,LTD.
만토우가족 이미지 브랜드는 20년 간의 시장 업적을 보유하고 있다. 2007년부터 시장에서 상품 라이선싱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문구· 완구·식품·음료수·3C 제품·섬유·생활용품·만토우 캐릭터의 지단가오(대만식 계란빵) 가맹·놀이터·출판물·설치 예술·기차 객실 그림 등 다양한 분야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뒀다. 상품 유통 채널로는 7-11, Family Mart 등 주요 편의점 및 대형 마트가 있다.
우주고양이 / Kuroro
· MEMES CREATIVE PARTNERSHIP
KURORO 우주탐사대(우주고양이 Kuroro)는 올해 한국에 상륙했다. 올해 2024 한국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에서부터 일본, 대만, 태국 등 나라에서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준 KURORO 우주탐사대가 한국에서 장기 협력 파트너를 모집한다. Kuroro의 ‘글로벌 친구들’이 계속해서 늘어나는 가운데 지난 몇 년간 동북아의 일본과 한국, 동남아시아, 나아가 호주에서도 Kuroro의 모습을 볼 수 있게 됐다. 2019년 KURORO 우주탐사대(우주고양이 Kuroro)는 일본 도쿄 TV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해 고양이 축제 프로그램에 출연하고 팝업 스토어 오픈까지 급속히 시장을 확장했다. 2023년에는 POPLAR와 공동 출판한 ‘Kuroro 우주탐사대’ 첫 번째 책이 출간돼 국제 무대에 본격적으로 등장했다. 한국 다산 북스(DASAN BOOKS)에서 곧 ‘Kuroro 우주탐사대’의 한국어판 시리즈를 출간할 예정이다. 2017년 이래로 빠르게 성장해 50개 이상의 회사와 협력하며 300개 이상의 SKU 제품을 출시했다. 협력 회사의 평균 매출은 15~20% 성장했다. 올해 한국 데뷔는 각계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2024 대만 콘텐츠 아일랜드(Taiwan Content Island): https://taiwancharacter.taicca.tw/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2024 대만관
·개최 기간: 2024년 7월 18일(목)~21일(일)
·관람 시간: 10:00 ~ 18:00
·개최장소: 코엑스 홀 A
·부스: A013
타이완콘텐츠진흥원(TAICCA, Taiwan Creative Content Agency) 소개
타이완 문화부 산하 기관으로 2019년 6월에 창설된 타이완콘텐츠진흥원(TAICCA, Taiwan Creative Content Agency)은 타이완 문화 콘텐츠의 산업화, 국제화를 추진하기 위한 독립 행정법인이다. TAICCA는 국제 공동 제작기금, 콘텐츠 개발지원 투자기금 등의 산업진흥 플랜을 구축하고 민간업체와 함께 공동으로 타이완 문화 콘텐츠를 지원하며 해외로 뻗어나갈 수 있게 힘을 쏟고 있다. 드라마·영화·음악·출판·애니·게임·코믹·패션 디자인에서 문화 테크놀로지 응용까지, 타이완의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지원하고 보급하며, 콘텐츠의 보급 및 비즈니스 활성화를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다.